바이낸스 'SAFU 해커톤' Challenger League 경쟁부문 우승팀 KYT

2019-01-21 22:11
조회수 880


바이낸스 'SAFU 해커톤' Challenger League 경쟁부문 우승팀 KYT





Mini Interview

Challenger League 경쟁부문 우승팀 KYT



해커톤에 참여한 이유는?


해커톤 주제에 대해서 오랫동안 관심을 가졌습니다.

저희가 평소에 연구하고 개발했던 주제를 해커톤에서 실질적으로 개발하고 다른 팀들은 어떻게 개발하고 어떤 관점을 가졌는지 궁금했습니다.



팀명의 의미는?


Know Your Transaction.

한마디로 ‘트랜잭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니’ 라는 단순한 의도였습니다(웃음).

블록체인에서 발생한 트랜잭션은 모두 익명화된 어카운트 기반에서 동작합니다.

이 어카운트는 CA라 부르는 컨트랙트 어카운트. 흔히 말하는 스마트 컨트랙트 주소와 UA유저 어카운트로 나뉘죠.

각각에 대해서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을 해커톤에서 개발해 발표한 건데요.

UA는 이런 문제가 있어요.

거래소 입장에서는 이 사람이 테러리스트인지, 사기꾼인지, 해커인지를 알 수 없죠.

이 사람이 거래소 내부 유저에게 입금도 하고 출금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 사람을 얼마나 믿을 수 있는지, 저희가 가진 데이터베이스와 이 데이터베이스로 학습한 분류기가 얼마나 믿을 수 있는지 등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죠.

저희도 DB도 자동으로 수집하고 머신러닝으로 만든 캐시파이어가 신뢰도를 측정합니다.


블록체인의 매력은?


탈중앙화도 이야기하는데 저는 보안이 가장 우선되는 도메인이라고 생각해요.

그게 가장 흥미로운 지점이에요.

일반적인 서비스를 구축하고 그 다음에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블록체인은 보안이 먼저 성립돼 있지 않으면 해킹 한 번에 모든 서비스가 다운되거나 블록체인이 해킹당해서 거래가 조작되는 문제가 있어요.

그래서 다른 도메인들과 달리 보안이 우선순위라는 것이 매력적이었어요.


해커톤의 매력은? 이번 참여로 느낀 점은?


학부 때부터 해커톤에 참여하고 싶었어요.

하루 동안 그 문제에 대해서 고민하고 솔루션을 만드는 그 열정이 대단하다고 생각했어요.

이번에 참여하면서 우리 팀이 가졌던 기대감과 일치했고 다른 팀들의 인사이트도 마주할 수 있어서 스스로 성장하는 기회라 뜻 깊었죠.


수상 상금은 어디에 쓰고 싶은가?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있을 싱가포르 해커톤에 쓸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다짐과 각오는?


앞으로 비기너의 입장에서 조금 더 우수한 실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이번 해커톤에서 동기부여를 많이 받았습니다.

이 열정을 그대로 가지고 가겠습니다!


0 0